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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묻는질문
자주하시는 질문과 답변을 모았습니다.
Q.
개인택시 가맹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신청’ → ‘심사’ → ‘설명회’ → ‘가맹 계약’ → ‘입문 교육’ → ‘운행’ 순으로 진행됩니다. 영업 일 기준 약 14일 정도 소요되며, [가맹 신청하기] 버튼을 통해 접수를 해주시면 빠른 시일 내로 담당자가 연락드리겠습니다.
Q.
캡시 가맹 신청 시 자격 조건이 있나요?
A.
별도의 자격 조건은 없습니다. 단,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택시운행에 불가한 경우 또한 계약 후, 가맹계약 및 운영정책에 위배되는 경우 운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Q.
캡시 가맹 신청 시 차량 조건이 있나요?
A.
캡시는 고객이 탑승할 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차량 내/외관의 우수한 상 태를 검수한 후 운영됩니다. 따라서, 내/외관 차량 작업을 신청하실 때 차량 상태를 먼저 점검한 후에 신청해 주시면, 검수 과정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운행 가능한 차량 조건 
1) 배기량이 1,600cc 이상의 승용자동차 (승차정원이 5인승 이하의 것만 해당) 
2) 길이가 4.7미터 초과이면서 너비가 1.7미터를 초과하는 승용자동차 (승차정원이 5인승 이하의 것만 해당)
Q.
가맹 신청했는데, 회신이 없어서 연락했어요. 어디로 연락하면 되나요?
A.
캡시 홈페이지 [가맹신청하기] 로 신청하셨다면, 담당자가 확인 후 
접수가 된 순서대로 상담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
Q.
가맹 신청자에 대한 심사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A.
가맹 신청자에 대한 심사는 먼저 접수하신 분 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Q.
제 차량에 RSE가 설치되어 있는데 카카오 T 블루에서 캡시로 전환이 가능한가요?
A.
기존 카카오 T 블루차량에 장착되어있던 RSE는 전환이 불가합니다. 
Q.
캡시 계약이 가능한 지역은 어디인가요?
A.
지역시군비고
서울특별시(1곳)서울특별시법인택시
경기도(21곳)
성남,남양주/구리,
하남/광주,
의정부,용인,양주,안산,광명,부천,고양,평택,
동두천,김포,이천,여주,연천, 양평,안성,포천,수원,
오산/화성
경기도 시별 각 단체와
협의된 시별 법인 및
개인택시  
계약이 가능한 지역은 위 표에 표시된 지역만 가능합니다.
Q.
가맹계약 시 초기 투자 비용은 있나요? 비용 항목은 무엇인가요?
A.
가맹계약 시 초기 투자 비용은 별도로 없으며
초도 물품 (차량 내외부 설비), 입문 교육 비용 등이 발생됩니다.
Q.
캡시 드라이버 유니폼이 있나요?
A.
캡시 가맹드라이버님들을 위한 유니폼은 아직 준비되지 않았습니다. 
추후 준비가 되면 별도로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현재 카카오 T 블루 가맹을 하고 있는데, 캡시로 전환할 때 비용이 발생하나요?
A.
기존 가맹해지 후 가입을 하시는 경우에도 캡시 전환 교육비와 
일부 물품에 대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세 내용은 홈페이지 하단의
대표 번호 [1551-7783]으로 문의하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
캡시 드라이버 전환은 어떻게 하나요?
A.
가맹신청→정보공개서 제공→가맹계약체결(정보공개서 제공 14일 이후)
입문 교육 수료→차량 세팅 완료
위 절차에 따라 전환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운수사 또는 ‘홈페이지’ 하단에 나와 있는 가맹본부 
대표 번호 [1551-7783]으로 문의 하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
개인택시 가맹계약해지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A.
운행 관할 지역본부 가맹 담당자와  
가맹계약해지 세부 사항 협의 이후 
차량 세팅 해지 및 잔여 정산금 처리 절차가 진행됩니다.
Q.
캡시 가맹 기사는 일반 택시 기사와 무엇이 다른가요?
A.
캡시 가맹 드라이버는 AI 배차로 배회 영업에 대한 의존도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콜을 자동 배차하기에 효율적인 운행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또한 콜이 배차되었을 때 자동으로 카카오 T 내비와 
연동되어 경로에 대한 걱정 없이 운행 하실 수 있습니다.
Q.
법인 기사도 개인 자격으로 캡시 운행을 할 수 있나요? 
(비가맹 운수사 소속)
A.
비가맹 법인 소속 기사님의 경우 당사와 캡시 가맹계약이 체결된 
운수사를 통해서만 
캡시 드라이버 신청 후 캡시 운행이 가능합니다.
Q.
콜로만 영업을 해야 하나요?
A.
캡시는 ‘콜 + 배회 영업’으로 운행할 수 있습니다. 
배회 영업도 가능하지만, AI를 기반으로 한 자동 배차 시스템으로 콜을 받아 
배회 영업에 대한 부담감이 적습니다.
Q.
캡시 드라이버 취업에 비용이 발생하나요?
A.
캡시 드라이버 취업 과정에서는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Q.
가맹 드라이버를 그만하고 싶어요.
A.
가맹 드라이버 해지는 소속 가맹 운수사 관리자님이 진행하실 수 있기에 
운수사 관리자에게 문의바랍니다.
Q.
지원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상위메뉴에 있는 [드라이버 지원] 탭을 이용하여 접수해주시면 면접 배정 연락을 드립니다. 이후 배정받은 가맹 운수사에서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Q.
법인 신규 드라이버 지원을 하고 싶은데 조건이나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A.
'드라이버 지원' → '운수사 배정'→ '운수사 입사'→ '입문교육'→'앱승인 및 운행' 
순으로 진행됩니다.
홈페이지 상위메뉴 '드라이버 지원'을 통해 지원해주시면 담당자가 확인 후
연락드리겠습니다. 
Q.
택시 면허가 없어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A.
택시 운전 자격이 없다면 임시 운전자격제도를 통해 근무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상위 메뉴 탭 [드라이버지원] 을 통해 접수해주시면 담당자가 확인 후 연락드리겠습니다.
Q.
임시 운전 자격 제도가 무엇인가요?
A.
임시 운전 자격 제도는 정식 택시 운전 자격 취득 전이라도 범죄 이력, 운전 능력 등 승객 안전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에 대한 사전 검증과 지정된 교육을 수료하면 3개월간 임시로 플랫폼 가맹 택시를 운행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임시 운전 자격 제도를 통해 발급받은 임시면허는 3개월 동안만 유효하며, 3개월 이후 택시 운행을 희망할 시 정식 택시 운전자 자격을 취득해야 합니다.
Q.
임시 운전 자격 제도 신청 방법과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A.
‘법인 드라이버 신청’ → ‘담당자 확인’ → ‘가맹점 배정’ → ‘면접’ → ‘입사’ → ‘교육’ → ‘운행’ 순으로 진행됩니다. 
 1. 드라이버 모집 탭에 접속하여 인적 사항을 기재 후 신청합니다. 
 2. 담당자가 확인 후 희망하는 가맹점 혹은 거주지 인근 가맹점으로 배정합니다.
 3. 가맹점 면접을 진행하고 입사 여부를 결정합니다. 
 4. 입사 확정 시 캡시 입문 교육을 수료한 뒤 운행을 시작합니다.
Q.
급여 체계는 어떻게 되나요?
A.
캡시 드라이버의 급여체계는 전액 관리제로, ‘기본급 + 인센티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4대 보험, 퇴직금이 적용되는 정규직으로 채용되기 때문에 안정적인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Q.
입문 교육 신청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법인 소속 기사: 가맹 운수사 입사 확정 후 운수사 담당자님을 통해 교육 신청을 진행하 실 수 있습니다. 
개인택시 기사: 개인택시 가맹 계약 절차를 진행 중이신 분들은 가맹계약서 체결 후 교육 신청을 진행하실 수 있으며, 자세한 시점이나 절차는 가맹 계약을 도와드리는 가맹본부 담당자에게 문의 바랍니다.
Q.
교육비는 얼마인가요? 교육비를 어떻게 납부해야 하나요?
A.
교육비는 50,000원(부가세 포함) 입니다. 
법인 소속 기사: 법인 소속 기사님에 대한 교육비는 모두 가맹 운수사로 청구됩니다. 
개인택시 기사: 가맹 계약 절차 진행 시 초기 비용에 함께 청구됩니다.
Q.
이전에 카카오 T 블루 입문교육을 수강했는데 다시 교육을 받아야 하나요?
A.
현재 블루 크루 상태에서 캡시로 전환하시는 기사님은 
캡시 전환 교육(1시간)이 진행됩니다. 
Q.
교육 신청했는데 반려되어서 사유를 알 수 있나요?
A.
교육 신청 날짜가(주2회) 마감된 이후 신청하시는 경우 반려됩니다. 
소속 가맹 운수사에도 반려 사유를 상세히 안내해 드리고 있으니, 
운수사 담당자님께 문의 바랍니다.
Q.
교육은 주 몇 번, 몇 요일에 진행되나요?
A.
입문 교육은 주 2회(월/수) 진행되며, 진행 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Q.
교육 수료 후 실 운행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A.
법인 소속 기사: 교육 수료 후 콜전환 및 차량 작업 일정에 따라 달라지지만,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 됩니다. 
개인택시 기사: 교육 수료 후 안내받으신 날짜에 차량 작업을 진행하신 후에 운행이 가능합니다.
Q.
입문 교육 강의 들으려면 몇 시간 걸리나요? 
A.
신규 입사드라이버에 대하여 오프라인 교육으로 4시간~8시간 입문교육 
강의 수강 및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기존 타 가맹 교육을 수강하셨다면 1시간정도의 전환 교육과 테스트가 진행되며,테스트에 통과하지 못 하신다면
(80점 이상) 재시험에 추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Q.
교육 신청을 취소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
A.
기사: 소속 가맹 운수사 담당자(개인택시의 경우 가맹본부 담당자)에게 
취소 의사를 전달 바랍니다. 교육 불참 시 캡시 가맹 드라이버로 전환이 불가합니다. 
가맹 운수사: 취소 인원에 대한 인적정보를 관할 가맹본부 담당자에게 메일 및 유선으로 전달 바랍니다. 교육 불참 시 캡시 가맹 드라이버로 전환이 불가합니다.
Q.
수강 방금 완료했는데, 수료가 된 건가요?
A.
교육 수료 확인이 되면, 수료 확인 문자가 유선 메시지로 발송됩니다. 

Q.
교육 수료했는데, 다시 듣고 싶은데 방법이 있나요?
A.
소속 운수사 담당자(개인택시의 경우 가맹본부 담당자)를 통해 요청하시면 강의를 다시 들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Q.
캡시 가맹 신청 시 차량 조건이 있나요?
A.
캡시는 고객이 탑승할 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차량 내/외관의 우수한 상태를 검수한 후 운영됩니다. 따라서, 내/외관 차량 작업을 신청하실 때 차량 상태를 먼저 점검한 후에 신청해 주시면, 검수 과정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캡시 운행 가능한 차종은 무엇인가요?
A.
캡시는 일반 중형택시 서비스로 고급 및 대형 차량은 운행이 불가합니다. 
보다 상세한 차종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가맹본부 [1551-7783]으로
문의하시면 안내드리겠습니다.
Q.
교육 수료하기 전에 미리 증차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A.
교육 수료 전에 미리 증차 작업 진행은 불가합니다. 교육 수료 후에 콜전환 및 
차량 작업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Q.
대폐차/차량 사고로 인해 갓등, 데칼 작업이 필요한데 신청이 가능한가요?
A.
대폐차 작업 신청은 가맹본부 담당자에게 신청 해주시면 됩니다.
Q.
대폐차 작업을 어디서 하면 되나요? 진행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A.
정상적으로 대폐차 신청이 되셨다면, 담당자가 별도로 대폐차 
관련하여 안내드립니다. (유선, 문자메시지)
Q.
유니폼 구매하고 싶은데, 어디서 구매하면 되나요?
A.
유니폼 구매는 추후 공지드리겠습니다.
Q.
차량 정보 변경 방법 알려주세요.
A.





기사님용 앱 첫 화면에서 ‘차량 변경’ 버튼을 클릭하셔서 차량 정보 변경이 가능합니다. (차량 변경이 보이지 않는 경우 ‘밀어서 퇴근’을 통해 첫 화면으로 이동) 
1. 변경: 등록된 차량 중 운행하시는 차량번호를 선택하면 됩니다. 
2. 추가: ‘차량 추가’ 버튼을 선택하여 차량 정보를 등록하면 됩니다. 
3. 삭제: 차량 번호를 선택하고 ‘목록 삭제’ 버튼을 선택하면 됩니다.
Q.
프로필 사진 변경 방법 알려주세요.
A.
기사님용 앱 ‘메뉴’ → ‘내 정보 수정’ → ‘정보 변경’ → ‘프로필 수정’에서 프로필 사진 수정이 가능합니다. 사진 촬영 기능을 통해서 프로필 사진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Q.
번호 변경 방법 알려주세요.
A.
기사님용 앱 ‘메뉴’ → ‘내 정보 수정’ → ‘정보 변경’ → ‘핸드폰 번호 수정’에서 번호 수 정이 가능합니다.
Q.
이름 변경 방법 알려주세요.
A.
파트너 고객센터에 요청하셔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변경이 필요하신 경우 
파트너 운영센터(1644-8830)로 연락 바랍니다.
Q.
운행 이력(결제내역) 확인 방법 알려주세요.
A.
우측 상단의 ‘메뉴’를 눌러 메뉴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메뉴 화면 내, ‘내 정보’ → ‘운행 이력’으로 이동합니다. 운행 이력 화면에서 일별/월별 운행 이력 및 
전체 운행 이력 확인이 가능합니다. 

* 결제 취소 시 복구가 불가합니다.
Q.
그룹과 단계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A.
‘메뉴’ → ‘내 정보 수정’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그룹 영역을 누르면 각 품질 그룹에 대한 기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화면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Q.
평점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A.
‘메뉴’ → ‘내 운행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점, 그룹, 최근에 많이 받은 태그, 운행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화면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Q.
평점이 보이지 않아요.
A.
승객 평가의 편향성을 해소하기 위해 일정 건수(10건) 이상 승객 평가가 누적되어야 평 점이 노출됩니다. 또한 서비스 장애나 기술적 문제로 인한 
평가는 제외합니다.
Q.
캡시 브랜드 택시 서비스 품질 관리 정책은 무엇인가요?
A.
승객 평가 및 서비스 품질을 자가진단 할 수 있도록 평점과 태그를 제공하는 서비스 정책입니다.
Q.
품질 등급 정책의 시행 근거는 무엇인가요?
A.
기사회원 약관 및 가맹계약, 품질확약서를 기반으로 시행되며, 
관련 시행에 대한 고지 및 안내가 완료되어 있습니다. 
운행에 불이익이 없으시도록 Advanced 그룹에 대해서는 문자, 유선, 단기배차제한을 통해 서비스 품질 유지에 대한 코칭을 드리고 있으며, 
Basic 그룹에 대해서는 서비스 품질 교육을 통해 서비스 품질을 다잡으실수 있는 기회를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품질 우수자를 위한 인센티브 정책 역시 시행중에 있사오니, 이점 널리 양지 부탁드립니다. 
Q.
그룹은 무엇이며, 산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매월 1일, 직전 최근 30일 간의 평균 평점이 높은 순으로 
Mentor, Professional, Advanced, Basic 그룹으로 품질그룹을 나눕니다.


Q.
Advanced 드라이버인데, 단계가 있어요. 단계는 무엇인가요?
A.
Advanced 그룹의 경우 매주 월요일, 직전 일주일간의 평점 및 저별점율을 고려하여 단계를 측정합니다. 단계는 1단계부터 3단계로 되어있으며, 각 단계에 따라 문자코칭, 전화코칭, 배차제한 1일 등 개별연락을 통한 맞춤식 코칭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단계가 변하면 어떻게 되나요?
A.
0단계에서 1단계로 변한 경우 문자 코칭이 진행되며, 1단계에서 2단계로 변한 경우 전화 를 통한 코칭이 진행됩니다.2단계에서 3단계로 변한 경우, 배차 제한 1일이 적용되오니 운행에 불이익이 없도록 서비스 품질관리에 유념해 주세요.
Q.
그룹이 갑자기 바뀌었는데 왜 그런가요?
A.
매월 1일, 지난달의 평균 평점에 따라 그룹이 변경됩니다. 문의 사항이 있으신 경우 소속운수사 또는 가맹본부[1551-7783]로 문의 해주세요.
Q.
평점은 무엇인가요?
A.
평점은 승객 평가(별점)의 평균값으로, 품질그룹 및 페널티 단계 산정 시 사용되는 기본적인 지표입니다. 
Q.
평점은 어떤 주기로 집계되나요?
A.
평점은 매월 1일과 매주 월요일에 해당 시점 기준으로 직전 30일간의 
평균 평점이 산정 되어 보여집니다. 

또한 승객은 운행완료일 기준으로 3일 이내까지 평점을 등록할 수 있으므로, 운행이 없는 날에도 평점에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승객 평가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어떤 태그가 있나요? 

객 평가는 별점과 태그로 이루어져 있으며, 태그는 체적인 품질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별점마다 구성된 항목이 다릅니다. 

운행 건에 대하여 승객이 5점을 선택할 경우 서비스에 만족도가 높은 항목을 선택할 수 있으며, 3점 이하 부여 시 불만족한 항목을 고를 수 있습니다.
Q.
승객이 적은 주관식평가를 직접 볼 수 있나요?
A.
승객으로부터 받은 주관식 평가내역은 제공해 드릴 수 없습니다. 서비스와 관련한 저품질 사유에 대해서는 해당 소속운수사(법인드라이버만 해당) 
또는 가맹본부담당자(개인드라이버만 해당)으로 연락해 주시면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Q.
받은 승객 평가를 삭제요청 할 수 있나요?
A.
승객으로부터 받은 평가 내역은 삭제해 드릴 수 없습니다.
Q.
평점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입문 교육 및 코칭을 받으신 사항에 대해서 실제 운행 시 실천을 해주세요. 
캡시 서비스의 기본인 친절한 첫인사와 내비게이션 안내 경로를 따르는 
안전한 운행을 유지해 주신 다면, 멘토그룹에도 충분히 도달 하실 수 있습니다.
Q.
캡시를 이끌어 갈 드라이버님들의 10가지 약속
A.
1. ‘반갑습니다~’ 인사말 습관화 하기 
2. 승객에게 불필요한 말은 하지 않기 
3. 차량은 늘 청결하게 유지하기 
4. 안전 운전하기 (불법적인 운행은 절대 NO!) 
5. 내비게이션 경로대로 운행하기 
6. 운행이 불가할 땐 꼭 [콜 멈추기] 누르기 
7. 콜 거부, 부당요금 없는 캡시 서비스 제공하기 
8. 승객의 선택을 서비스 기준으로 삼기 
9. 승객이 없을때에도 캡시 드라이버 답게 운행하기 
10. 캡시 드라이버로서 자부심 갖기
Q.
제 평점은 5.0 인데 왜 멘토그룹이 아니죠?
A.
멘토그룹의 산정 조건은 평균 평점 5.0 이상 및 운행 완료 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해당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멘토그룹에 도달이 가능합니다. 
Q.
배차 제한 문자가 왔는데 무엇인가요?
A.
Advanced 그룹
Advanced 그룹 3단계에 도달하신 드라이버님에게 배차 제한 1일 적용에 대한 안내 문자가 발송됩니다. 
 Basic 그룹 
Basic 그룹에 최초 선정 되신 후 집중 모니터링 기간동안 서비스 품질 미개선이 확인되는 드라이버님에게 배차 제한 안내 문자가 발송됩니다. Basic 그룹에 2회 이상 선정될 경우, 누적 선정 횟수에 따라 배차 제한 적용이 안내됩니다. 
Q.
서비스 품질 교육(Basic 리프레시 교육)이 무엇인가요?
A.
Basic 드라이버님을 대상으로, 캡시 브랜드 택시 운행 시 겪을 수 있는 여러가지 상황에 대한 코칭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 마인드를 가지시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목적하는 교육입니다.
Q.
서비스 품질 교육(Basic 리프레시 교육) 대상자는 누구인가요?
A.
매월 1일 선정되신 Basic 드라이버 전원이 서비스 품질 교육
(Basic 리프레시 교육) 대상자가 됩니다.
Q.
서비스 품질교육(Basic 리프레시 교육) 안내는 어디서 받나요?
A.
Basic 드라이버 선정 시 가맹점 및 드라이버님께 안내되는 이메일/SMS에 
수강 방법을 함께 안내할 예정입니다.
Q.
서비스 품질 교육(Basic 리프레시 교육)을 참석하지 않아도 되나요?
A.
교육 대상자로 선정되신 경우 서비스 품질 교육(Basic 리프레시 교육) 미입소/미수료에 따른 배차 제한은 진행되지 않으나,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하여 드라이버님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Q.
파트너센터 전화를 안 받아요.
A.
문의가 많을 시 전화 연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파트너 운영 센터의 경우 17~18시에 전화 연결이 원활한 부분을 양지해주세요.
Q.
안내 문자/플러스친구를 받은 적이 없어요.
A.
가맹점 등록 정보 확인 
가맹점에 등록된 휴대전화번호가 현재 번호와 일치하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Q.
고객센터 번호 및 플러스친구 차단 여부 확인
A.
고객센터 번호(1551-7783)와 카카오톡 '카카오 T 택시 기사용' 플러스친구 차단 내역이 있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후에도 해결이 안 될 경우 파트너 운영센터(1644- 8830)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 가맹신청
법인 가맹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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